본문 바로가기

일반

생각의 전환 인터러뱅(INTERROBANG),

INTERROBANG[intérəbæŋ]
n. 감탄 의문 부호(!?, ?!)  '의구심'과 '놀라움'이 공존하는 역설적인(Paradox)부호


INTERROBANG은 수사학적 질문을 의미하는 라틴어 "INTEROgatio" 와 감탄을 의미하는 은어인 "BANG" 이 합해진 마크로 물음표와 느낌표가 하나로 표시되는 모양의 합성어입니다.
1962년 미국의 광고대행사 사장인 마틴 스펙터(Martin K, Specter)가 만든 새로운 개념의 문장부호라고 하는군요. 

현재 이 의미는
통상적인 생각과 정형화된 것들에 질문을 던지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창조적 사고를 통해, 
상식을 뛰어 넘어 예상치 못한 해결 방향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축하는 것으로 사용됩니다.
즉,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인 TRIZ 에 나왔던 내용과 일맥 상통한다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음표(?)"를 가지고,  
물음표를 해결할 수 있는 "느낌표(!)"를 찾는 것!!
각설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품에 적용되어 매출성장을 불러왔던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08년 사상 최악의 전세계적인 금융 위기가 발생했을때, 미국내 대량 실직자들이 발생하면서 실직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신차 구매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2009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량
- 포드 32% 급감
- GM  40% 급감
이 부분에 대해 현대자동차는 의문을 갖고 신차 구입후 1년 이내 실직시 자동차를 되사주는 "어슈어런스(Assurance) 프로그램"과 실직 소비자를 대신해 3개월간 자동차 할부금을 갚아주는 "어슈어런스 플러스"를 실시하여, 2009년 전년대비 47% 급등한, 6만 467대(미국 진출 사상 최대 판매량 기록)를 판매하는 쾌거를 거두게 됩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현대 자동차의 인터러뱅은 구매에 대한 고객의 불안의 물음표[?]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느낌표[!]로 변화 시킨 사례입니다.

또한 셀프 촬영이나 휴대폰 화상통화 시 뒷면 한면에만 렌즈가 있을경우, 촬영의 불편함에 대한 물음은 양면에 탑재됨으로써 불편함을 해소하게 됬고, 음식물 쓰레기 냄새의 불만은 건조처리하는 제품이 나오므로 인해 쾌적함뿐 아니라 수분증발을 통해 쓰레기량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죠. 

이렇듯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도 알아 볼 수 있듯이, 인터러뱅은 불편(만), 불안, 욕구 등에 의문을 갖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찾는 창조적 심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참조 : SER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