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다음, 검색 트렌드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에서 사용자(회원)들의 검색 유형과 추이를 분석하여,

특정 키워드(경쟁업체, 인물, 지역 등) 간의 일자별/성별/연령별/지역별 검색 추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검색 트렌드’(search.daum.net)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검색 창에 비교하고자 하는 검색어를 최대 3개까지 입력하고 단어 사이에 ‘vs’를 넣어 연산자를 넣어 비교한다.

최근 6개월간의 네티즌 검색 데이터를 기준으로 관련 그래프를 작성해 준다.


장점 :

1.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이 용이.

2. 인물/기업/브랜드/대학 등 모든 단어에 대한 비교 검색이 가능.

3. 네티즌의 관심도, 최근 이슈 파악이 용이


이 밖에도 공정한 분석 서비스를 위해서 한 단어에 대해 30분 동안 특정 IP에서 집중 검색된 정황이 포착되면,

검색횟수 통계에 반영하지 않는 등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적 장치를 마련.


이번 “검색 트렌드”는 기획력이 돋보이는 꽤나 괜찮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며,

Web2.0이 대두되던 지난해부터 “사용자 경험분석”이란 부분이 얼마나 중요하고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