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나도 모르게 설치된 ActiveX 삭제하기

‘나도 모르게 설치된’ ActiveX 삭제하기

ActiveX는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 등을 웹과 연결시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설치 창이 떠서 다운로드하게 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주로 게임ㆍ동영상ㆍ인터넷 뱅킹 프로그램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타 국가에 비해 액ActiveX 사용 비중이 높은 편이다.
ActiveX는 웹 개발시 편리성을 제공하지만, 최근 웹에 은닉되어 있는 악성코드를 자동으로 실행하게 되어 있어 악성코드 유포 및 해킹 등에 악용되고 있다. 이러한 ActiveX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ActiveX 자동 실행 막기

악성코드 등 유해 프로그램은 Active X가 자동 실행된다는 점을 교묘하게 악용하고 있다. 따라서 Active X 자동 실행을 막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설정을 조정하면 된다.

① [도구]→[인터넷 옵션]→[보안]→[사용자 지정 수준]→[보안 설정]
② [ActiveX 컨트롤 및 플러그인]→각 항목에 대하여 값 선택
③ [서명 안 된 ActiveX 항목 다운로드]→ 사용 안 함
④ [서명된 Active X 항목 다운로드] → 확인
⑤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된 ActiveX 컨트롤 초기화 및 스크립트] → 확인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동의하지 않은 ActiveX가 자동 설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설치된 ActiveX 삭제하기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기능을 알지 못하는 수많은 ActiveX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이 ActiveX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① [도구]→[인터넷 옵션]→[임시 인터넷 파일]→[설정]→[개체 보기]
②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삭제할 ActiveX 클릭 → [제거] 선택

개체보기 목록에 나타나는 악성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된다. 참고로 전체를 다 제거하더라도 ActiveX는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다시 설치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을 사용하는데에는 문제가 없다.

출처 : 안철수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