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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제8회 데모데이(난상토론)에 다녀와서...

시간에 맞출 수 없을 것 같다는 초조감에 서둘러 도착했으나 의외로 부가시간이 많이 할애되는 모임이다.
참가자들의 이름이 익숙한 반면에 만난 사람들은 꽤나 낯설고 어색하다.
몇 번의 망설임 끝에 온만큼 무언가를 배우고, 얻고 갈 수 있었음 좋겠다.

간단한 아이브레이스크 시간으로 몇몇 사람들의 소개를 듣고 나니,
새삼스레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관심사로 엮일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

1. 반크(http://www.prkorea.org), 한국 문화, 역사를 올바르게 알리고자 하는 반크 단장 박기태
   1) 반크 10년간의 활동사항에 대해 리뷰, 신규 3개 사이트 오픈 예정(Free)
      (1) 11개국 언어로 사이트 개발(11년)
   2) 한국 청소년들이 세계를 대표할 수 있는 1인으로 만들어 보자라는 것이 반크 Web2.0의 취지
      (1) 소셜 네크워크를 활용 1인 5인의 펜팔 친구를 만들어, 페이스북과 유사한 UI에 무료로 운영
          그 친구들을 http://chingu.prkorea.com에 가입 후 한국의 영토, 문화에 대해 소개
      (2) 반크 소셜네크워크를 통해 전세계의 가입 회원들이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면
           Win-win효과를 고유할 수 있음.
      (3) 한류가 흐름이 식어가는 이유는 보고난 감흥을 공유할 만한 자리가 없기 때문.
      (4) 소셜네크워크를 통한 친구들에게 메신저를 통해 한글을 알리고 보급시키는 일조

2. 스너그아트(http://www.snugart.com), 미술의 대중화,대표 김웅경
   1) 여러분야를 다루는 사이트는 많으나,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사이트는 전무
      (1) 전시 정보를 보여주는 사이트들은 많다.
      (2) 진정한 미술 작품에 대한 정보와 작품을 제공해 주는 사이트는 없다.
      (3) 게임이미지, 예술 작품사진, 일반 그림, 공예품, 애니메이션 등
   2) 일반미술, 디지털 미술, 포토그래피, 영화, 애니, 디자인, 공예
   3) 아트웍 브라우징
      (1) 실시간 포커스 : 분류마다, 주제마다 가중치를 별도로 계산하여 추천자와 추천자의 인지도를 작품의 가치 상승으로 
          메인 노출 가능성 상승
      (2) 팔레트 브라우징 : 색을 기반으로 한 검색, 해당 색에 대한 비율이 많으면 검색됨
      (3) 주제/분류별 브라우징, 카테고라이징
      (4) 주제를 정해 이벤트 진행(15만원 타블렛 상품)
      (5) 작품에 대한 댓글은 최신순으로 재노출됨(이유:미술작품은 오래된 작품일지라도 언젠가 다시 볼 수 있음, 
          즉, 작품에 유통기한이란 없다)
      (6) 커뮤니케이션의 즐겨찾기 : 해당 작품에 대한 즐겨찾기를 하면 해당 작가의 작품 및 블로그를 계속적으로 
          트랙킹 할 수 있다(아티스트와 팬의 관계를 중시)
      (7) 컬렉션 폴더 : 스크랩이란 의미보단 컬렉션으로 작품을 스크랩할 수 있으나, 해당 섬네일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아트스트의 작품으로 연결(최초 시작시 아트스트들과 충돌이 있었던 부분)
      (8) 예술촌 : 전국 400여 곳의 미술관 정보 등록, 각종 전시 관람 일정 공유
      (9) 나침반: 아트스트들에게 유용한 소셜 북마크(DB를 통한 카테고리별 북마크 제공)
      (10) 아트샵 : 이미지 프린팅 상품, 해당 작품에 대해 프린팅을 할 수 있음, 장당 일정 가격을 지불

      ※ 수익모델 : Market Place, 작가와 관람자를 직접 연계해 미술작품의 시장을 형성 기타 부가 다운로드, 프린팅 등 고려

          각분야별로 분리되어 있는 여러 예술(미술) 분야에 대해 집약된 공간을 만들고 이로 인해 열림공간을 확보


3. 스타플(http://www.starpl.com) , 웨콘커뮤니케이션, 개발자 박우람
   1) 모든 별자리 정보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사이트
      (1) 실제 별 관측 데이터(10억개)를 이용해 사용자에게 별을 나누어준다(?)
      (2) 미국 해군 관측소(US, naval Oervatory)
   2) 개인의 성향분석을 통해 별을 선별해줌 : 별의 부여
   3) 별지도(스타플의 우주, 별지도)
   4) 별지도에 대한 메타센터(해당 별주인이 글을 올리게 되면 별 위치에 그 글에 대한 최근글을 보여줌)
   5) 별 꾸미기 : 부여받은 별에 대한 자유자재의 제공 컨텐츠를 통해 구성할 수 있음
   6) 타임라인 : 과거 시간 혹은 미래 시간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음.
   7) 인생보기 : 인생에 대한 타임라인 기능을 제공
   8) 추억공유 : 추억에 추억 더하기, 동일 추억에 대한 내용들을 댓글 로직을 활용하여 하나의 글을 완성하는 서비스
   9) 외부불로그 등록후 사용 가능
   10) 별마트, 위젯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별꾸미기를 할 수 있음(구매후 진행 가능)
   11) 별가루 : 스타플에서 쌓이는 전자 화폐 별가루는 가입, 로그인, 컨텐츠 등록을 하면 지급됨
        별가루를 통해 꾸미기 컨텐츠 구매 가능

   13) 알림이 : 실시간 댓글 알리미 서비스
   14) Total LifeLog를 꿈꾸고 있음, 스타플은 지급된 별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글을 관리하고 공유한다.
   15) What is Starple
      (1) Open Staple
      (2) TimeLine + Community
      (3) StarMap(별지도)
      (4) Local Network
      (5) Global를 염두해 두고 있음.

   ※ 기획기간 2년 소요

       현 시점은 Cyworld와 유사하지만 향후 모든것들을 포함한 Total life Road가 목표

       가입시 확보된 개인 성향 분석 자료를 향후 Target 마케팅에 활용해 볼 계획


4. 펩박스(http://www.pepbox.com) 매디악하우스(Mediachorus Ins), 12명 참여 개발, 1년 반 소요

   1) 3분안에 영화 같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2007년 12월 오픈베타 시작)
   2) 다양한 형태로 변환이 가능(매일 10여개의 UCC동영상 제작)
   3) Web, IPTV, Mobile을 통해 볼 수 있음(향후 진행 예정)
   4) 개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5) 이용분포 : 성장 동영상(40%이상), 영상편지(15%)
   6) 주요 BM
      (1) 모바일, SOIP
   7) 비디오 메타 데이터 제공(동영상내에 나타나는 인물, 제품에 대해 정보가 왼쪽 화면에 노출되고 상품인 경우

      링크 연결이 가능함)

   저작권 관련 문제 개연성 있음(배경음악, 개인적인 Image) : 저작권 협회와 협의중

       수익모델 : Flash 동영상 Download비용

       MegaTV, IPTV, VOD 실시간 서비스 연계상품 계획


장소는 강남 포스코 빌딩 서관 5층 Microsoft , 8회를 진행해서인지 참석자들은 제법됐다.
아직 남들이 보지 못한 서비스를 볼 수 있을거란 기대감과함께 기획 또는 개발자의 제작 의도와 수익모델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건 무엇보다 큰 기쁨 이였다.
행사진행에 미숙한 점이 있긴 했으나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니였다. 다만 음향 시설이 그닥 좋지 않아 잘 들리지 않은 부분은 약간 아쉽긴 했다. 실질적인 발표자보다는 참가자들과의 많은 대화의 시간을 갖었어야 했으나 그러지 못했다는 점 또한 아쉽다. 심상치 않은 참가자들의 이력 또한 재밌는 부분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