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유희

[도서]설국

yes24블로그에 있던 글을 티스토리로 옮겨 왔다. 블로그를 정리할 필요가 있는것 같다.
그때의 감정에 대해 가감없이 그대로 남겨두기 위해 글 내용을 수정하진 않았다.
최초 작성일 : 2004-07-23 11:45 (http://blog.yes24.com/document/327787)

하얀 눈으로 뒤덮힌 세상...
터널을 지나고 나면 눈앞에 펼쳐지는건 오직 하얀색으로만 뒤덮힌 세상
상상만으로 마음속 가득 퍼져 오는듯한 기분이 느낀다.

처음 '설국'이라는 책을 알게된건 아마도 10여년전 TV에서였던것 같다.
동양인으로서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는것과 수차례 일본내에서는 영화로 제작되어
그 작품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등 수많은 수식어와 함께 기억의 짜투리속에 남아 있던게
근래들어 불현듯 다시금 불거져나와 결국 책을 사고 읽게 되었다.
처음은 긴장감과 기대감으로 한줄한줄을 읽어 나갔으나,
책장이 넘어갈수록 쉽지 않은 문장과 그다지 매끄럽지 않는듯한 번역으로 인해 난해하게 느껴져 버렸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계속 끌리는 기분이 들었다.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읽고 있는 동안의 글자가 만들어 내는 환상속에 젖어
난 온통 하얀 눈으로 가득한 나가타 현에 들어가 있었다.
말없는 시마무라상이 있었고, 곁에서 사랑받고 싶어하는 고마코가 있었고, 슬픈 요코가 있었다.
수수한 풍경들속에 그들의 모습은 동양화처럼 내눈앞에 선명하게 떠올랐다.
그리움처럼, 불안정하게 피어오르는 불꽃처럼 희미해지면서 겨울의 찬바람속에서 내 콧잔등과 손끝은 시려워만 갔다

------
2008년 12월, 현재
겨울이 깊어져 가는 언젠가 반드시 나가타현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꿈처럼 채워져 있던 기억속의 그곳을 맘껏 누릴 생각이다.
언제나 설레임으로, 환상으로 세계로 남아 있던 그곳을 나의 추억으로 만들어놓고 싶다.

------------------------------------------------------------
제목 : 설국
저자 : 가와바타 야스나리, 역자 : 유숙자
출판사 : 민음사
가격 : 6,000원